더불어민주당은 쉰밥, 미래통합당은 썩은 밥
김규항 「고래가 그랬어」 발행인은 보수를 일컬어 “이념이 아닌 욕망”이라고 맹폭한 적이 있다. 필자가 기억하기로는 김규항이 지금부터 벌써 20년도 전에 내놓은 일갈이었다.
김규항의 보수에 대한 개념규정은 본질을 꿰뚫은 통찰일 수도 있고, 또는 무리한 일반화의 오류일 수도 있다. 그럼에도 확실한 사실은 평균적이고 일반적인 한국인들이 오랫동안 생생하게 경험해온 보수세력의 모습은, 보수정당의 실상은 이기적인 사리사욕으로 똘똘 뭉친 비루하고 부정부패한 이권집합체에 지나지 않았다는 점이다. “보수는 이념이 아닌 욕망”이라는 김규항의 주장은 20세기 중반 이후의 한반도 남쪽에 시야를 한정할 경우 아주 약간의 반박의 여지마저 허용하지 않는 철두철미하게 검증된 불변의 진리라 하겠다.
그러므로 한국에서 ‘보수화’ 된다는 건 책임감을 지닌 유능한 개인 또는 집단으로 성숙하게 나아감을 가리키지 않는다. 개인 수준에서는 과거의 순수했던 초심을 잃고 타락했다는 의미고, 집단으로 지평을 확대하면 스스로의 힘으로 유무형의 긍정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했다는 뜻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개인으로서는 조국과 윤미향도, 조직으로선 전대협과 민주노총도 보수화의 길을 거침없고 치열하게 달려온 셈이다.
밥이 오래되면 쉰밥이 된다. 쉰밥을 더 오래 놔두면 어떻게 되느냐? 완전히 썩는다. 썩어버린 밥은 음식물 쓰레기로조차 배출할 수가 없다. 그냥 일반쓰레기로 분류해 처리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을 진보와 보수로 구분한다면 한마디로 어불성설이다. 정당으로서의 근원적 정체성이 이기적인 사리사욕으로 똘똘 뭉친 비루하고 부정부패한 이권집합체에 지나지 않는 것은 현재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나 직전 집권당인 미래통합당이나 피장파장이기 때문이다. 양자 사이에서 굳이 번거롭게 약간의 차별성이나마 구하자면 전자는 쉰밥이고, 후자는 썩은 밥이다. 쉰밥이든, 썩은 밥이든 사람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상태가 아님은 물론이다.
올해의 4‧15 총선은 미증유의 잔인한 총선이었다.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유권자들에게 쉰밥 먹고서 지독한 배탈이 날 것인지, 아니면 썩은 밥 먹고 생사의 경계를 헤맬 것인지 양자택일을 강요한 선거였던 까닭에서였다. 많은 국민들이 똥밭에 굴러도 이승이 낫다는 참담한 심정으로 쉰밥에 해당하는 더불어민주당을 찍었고, 그 결과 앞으로 4년 동안은 내내 화장실만 들락거리며, 살아도 산 것 같지 않은 불쾌하고 고통스러운 삶을 감내해야만 한다.
보수 청산은 제2의 청계천 복원공사
한국의 보수는 망하지 않았다. 쇠퇴하지도 않았다. 너무 많아서 문제고, 지나치게 일익번창하니 탈이다. 쉰밥 보수 더불어민주당, 썩은 밥 보수 미래통합당, 게다가 신흥 보수 정의당과 알고 보니 알짜 보수 정대협까지, 국민들 입장에서는 앉아서 보면 보수 천하요, 서서 보면 보수만의 세상이다.
필자는 작금의 미래통합당과 보수의 관계를 청계천과 고가도로의 관계로 파악하고 있다. 복개된 청계천이 세월의 흐름과 더불어 나날이 낙후돼갔듯, 보수 브랜드로 도배되어온 미래통합당은 이대로 가면 갈수록 더욱더 지질하고 후진적인 군소정당으로 전락해갈 게 분명한 탓이다.
그렇다면 대책은 자명하다. 당시 서울시장으로 재임하던 이명박이 청계천 고가도로를 과감하게 헐어냈듯이, 미래통합당에서 보수를 흔적 없이 진취적으로 철거해야만 한다. 고가도로 하나 헐었을 뿐인데 서울 강북 지역의 지리적 풍경이 놀랍도록 확 달라진 일을 우리는 여전히 명징하게 기억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미래통합당을 답답하게 절망적으로 옥죄고 있는 보수라는 낡은 고가도로를, 칙칙한 복개도로를 시원하게 철거하면 한국의 전체적인 정치적 지형이 상전벽해로 달라질 담대하고 획기적인 가능성을 섣불리 배제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보수가 마치 신줏단지로라도 되는 양 악착스럽게 부여잡고 있다. 그런데 이른바 보수적 가치와 노선을 내버리면 작게는 미래통합당이 소멸하고, 크게는 대한민국이 통째로 거덜 날 것처럼 호들갑을 떨어대는 무리들의 면면을 찬찬히 살펴보시라. 하나같이 자기의 사적인 욕망을 수단방법 가리지 않고서 그악스럽게 추구해온 인물들 일색이다. 그들에게는 보수란 간판과 포장이, 역겨운 악취를 풍기며 느릿느릿 흘러가는 더럽고 시커먼 똥물을 시민들 눈에서 감쪽같이 감춰준 청계천의 복개도로와 같은 기능을 맡아온 이유에서이다. 다른 나라에서는 어떨지 몰라도 한국사회에서의 보수는 김규항이 이미 오래전에 날카롭게 갈파한 바대로 고상한 정치적 이념의 표현이 아니라, 너절한 물질적 욕망의 분출일 따름인 것이다.
쓰레기에는 보통 두 종류가 있다.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와 재활용이 불가능한 쓰레기. 우리는 재활용이 불가능한 쓰레기를 통상적으로 폐기물이라고 부른다. 한국의 보수는 재활용이 안 되는 것으로 진즉에 판명된 쓰레기에 불과하고, 쓰레기는 반드시 제때 치워야만 한다. 불결한 쓰레기더미 속에서 장미꽃은 필 수 있을지 몰라도 사람이 생활할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보수를 참칭해온 쓰레기들이 더 늦기 전에 사라져야 야당이 살고, 나라가 살고, 최종적으로는 인민이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