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투데이=서원호 기자] 경기도가 어르신의 문화예술 활동을 활성화하고 여가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어르신 작품공모전’을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작품공모전은 ‘열정 도전 극복’을 주제로 노인들이 삶을 살아가며 느꼈던 열정, 도전, 극복의 경험이나 생각 또는 경험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던 삶의 지혜를 작품으로 표현해 제출하면 된다.
전국 60세 이상(1961년 이전 출생) 노인이면 누구나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다. 접수 기간은 오는 오는 27일부터 20일 오후 6시까지로 어르신 문화즐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출품 분야는 문예(시, 시조), 미술(동양화, 서양화), 서예·문인화 캘리그라피(calligraphy), 사진·동영상(스마트폰 촬영 포함) 네 가지이며 신청부터 심사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각 분야별로 10개 작품을 선정해 대상(1명), 최우수상(2명), 우수상(3명), 장려상(4명)을 시상하고 도지사 상장과 20~50만원까지의 상금이 수여된다.
선정작들은 오는 10월부터 12월까지 예정된 ‘어르신 작품공모작 수상작 도내 순회전시’를 통해 도내 10개 시·군을 돌며 작품이 전시된다.
조태훈 경기도 노인복지과장은 “코로나19로 문화․여가 활동이 제약받는 상황에서 노인들의 재능을 펼치고 알리는 데 이번 공모전이 좋은 기회가 됐으면 한다”며 “노인 문화활동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속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