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회 운영위, 공수처 후속 3법 통과···통합당 의원들 퇴장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07-29 19:38:16

기사수정
  • 통합당, 회의 하루 연기 요청···김태흠 “의회독재 힘으로 밀어붙이지 마라”

김태년 국회 운영위원회 위원장과 김성원 미래통합당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김대희 기자)

[서남투데이=안정훈 기자] 국회 운영위원회는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후속 3법을 통과시켰다.

 

운영위는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회 운영규칙 ▲공수처장 인사청문회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한 인사청문회법 ▲국회법 개정안 등을 통과시켰다. 3법을 대표 발의한 건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다.

 

운영 규칙은 공수처 출범 시한(7월 15일)을 넘기고도 추천위원을 지명하지 않은 정당이 있을 경우, 국회의장이 교섭단체를 지정해 위원추천을 요청하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통합당은 이 개정을 두고 반발했다. 야당의 추천 권한과 견제 기능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결국 이 내용은 의결 직전 삭제됐다.

 

김태흠 미래통합당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항의하고 있다. (사진=김대희 기자)

통합당은 다른 상임위가 돌아가는 와중에 운영위가 열린 것부터가 국회법 위반이라며 회의 연기를 요청했다. 김태흠 미래통합당 의원은 “의회독재의 힘으로 밀어붙이지 말라”며 맹비난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전체회의를 강행하고 3법을 통과시켰다. 김태년 운영위원장은 의사진행에 앞서 “이미 공수처법이 시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공수처가 출범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과 검찰개혁의 시급성을 감안해 부득이하게 오늘 회의를 소집하게 되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며 이유를 밝혔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화웨이, 지능형 혁신 위한 스마트 물류·창고 솔루션 출시 발표 화웨이가 ‘종합 교통 및 물류를 위한 디지털·지능형 기반 구축’을 주제로 열린 화웨이 커텍트 2025(HUAWEI CONNECT 2025) 교통 서밋에서 스마트 물류·창고 솔루션을 공개했다. 마웨(Ma Yue) 화웨이 부사장 겸 스마트 교통 BU CEO는 “화웨이는 기술 혁신에 끊임없이 매진하고 있으며, 통신 네트워크, 컴퓨팅 파워, 인공지능, 인재 육성 분야에서 공동 ...
  2. 안성시,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호평 일색…"올해는 이렇게 즐기세요" 가을 축제의 대명사,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가 지난 9일 개막식을 진행한 가운데 한층 성숙해진 모습으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올해 바우덕이 축제는 웅장한 메인게이트를 시작으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부스와 프로그램이 펼쳐져 눈길을 끈다.축제장 입구에 마련된 종합안내소를 통해 각종 문의가 가능하고, .
  3. 양천구, 고품격 평생학습 강좌 `양천 지식 브런치` 운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구민의 인문학적 소양을 넓히고 평생학습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서울대 교수진이 직접 출강하는 고품격 교양 프로그램 `양천 지식 브런치`를 오는 10월 말부터 7주간 해누리타운 해누리홀에서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양천 지식 브런치`는 2023년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과의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평생교육 진흥을 위...
  4.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 검단구 임시청사 모듈러 공장 방문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강범석 서구청장이 지난 2일 검단구 임시청사 모듈러 제작 공장(당진)에 방문해 제작된 모듈러를 직접 점검했다고 10일 밝혔다.2026년 7월 검단구 개청에 따라 검단구 임시청사는 서구 당하동 1325일대에 모듈러 임차 방식으로 약 22,000㎡ 규모의 구청사, 의회 및 보건소가 설치될 예정이다.강범석 서구청장은 이번 ..
  5. 인천시교육청, `제4회 세계를 품은 인천교육 한마당`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10월 28일부터 29일까지 송도 컨벤시아에서 `제4회 세계를 품은 인천교육 한마당`을 개최한다.이번 축제는 2022년 시작 이후 매년 이어져 올해로 4회를 맞았으며, 인천 학생·학부모·교직원·시민이 함께하는 전국 유일의 세계시민교육 축제로 자리매김했다.올해는 `읽걷쓰를 품고 세계로`를 슬...
  6. 정부 “부동산 추가대책 발표 여부, 정해진 바 없다” 정부가 최근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부동산 추가대책 발표설’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정부는 10일,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부동산 정책 관련 내용과 관련해 “부동산 대책 발표 여부 및 구체적인 내용은 정해진 바 없다”고 밝혔다. 이는 중앙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한겨레 등이 ‘정부가 이르면 다음주...
  7. 김민석 총리, “건설근로자 일자리·안전 위해 정부가 최선 다할 것” 김민석 국무총리가 서울 남구로 인력시장을 찾아 건설근로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일자리 확대와 현장 안전 강화를 위한 정부의 의지를 밝혔다.김민석 국무총리는 10일 새벽, 서울 구로구 남구로 인력시장을 방문해 건설근로자들과 현장지원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현장의 고충을 청취했다. 이번 방문은 건설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현장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