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자수첩] 전공의들의 집단휴진은 밥그릇 싸움이 아니다
  • 서진솔 기자
  • 등록 2020-09-03 17:59:16

기사수정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발하며 집단휴진을 강행하고 있는 전공의들과 의대생들에게 ‘밥그릇 싸움하는 게 아니냐’는 의문과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 집단행동을 단순히 이권 챙기기로 치부해선 그들을 온전히 이해할 수 없다. 계급의식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1일 기자회견에서 부동산정책과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 그리고 ‘공정성’을 언급했다. 그 발언엔 코로나19 재확산 상황에서도 집단휴진을 지속하고 있는 전공의와 의대생들의 정신적, 심리적 메커니즘이 담겨있다. 

 

인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에 대한 정규직 노조의 반발과 전공의들의 집단휴진에는 공통점이 있다. 능력주의를 기반으로 한 계급의식이 숨어있다는 점이다.

 

인천공항 정규직 노조는 "불공정, 불평등 정규직 전환을 반대한다"고 말했다. 자격 있는 이들만을 정규직으로 채용해야 공정하다는 논리다. 다시 말하면 ‘자격 없는 노동자들은 정규직으로 전환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그들이 제시하는 공정한 절차는 결국 공채 시험이다. 능숙함, 숙련도, 책임감, 성실함 등 일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요소는 배제하고 오로지 시험 성적으로 자격을 구분해 계급을 형성하고 있다.

 

의사협회, 전공의 협의회 등의 반발도 마찬가지다. 서민 단국대 의대교수는 8월 24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공공의대에서 배출된, 일반 의대는 못 갈 수준의 사람들이 가서 오진을 남발한다고 하면 그게 국민에게 피해로 돌아올 수 있다”며, “의대 교육 과정에서 머리 좋은 학생들도 유급을 많이 하는데, 그보다 훨씬 못한 학생이 의대에 가서 돌팔이가 양산되는 게 무서운 거다”라고 말했다.

 

우리 교육은 국어, 수학, 영어 시험으로 1등부터 줄 세워서 3058등까지만 의대생이라는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이 구조가 3058등 안에 들면 의사로서 남보다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환상을 만든다. 또, 3058등 밖의 학생은 능력이 부족해 실수를 남발할 것이라는 착각에 빠지게 한다.

 

공정은 ‘기회’의 공정을 의미한다. 네덜란드에서는 의대생을 추첨으로 뽑는다. 성적을 완전히 무시하진 않고 차등하여 인원을 정한다. 성적이 높으면 합격 가능성은 커지지만, 절대적으로 작용하진 않는다. 일정 이상의 성적만 된다면 의사가 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성적과 학업 능력이 훌륭한 의사로 이어진다는 보장이 없으며, 모든 학생은 원하는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는 데서 비롯된다.

 

극단적인 경쟁을 부추기는 교육과 사회문화는 필연적으로 계급적 사고가 바탕이 된 인간을 양성하기 마련이다. 우리의 ‘경쟁 교육’에 변화를 주지 않는 한, 다시 말해 시험 성적으로 줄 세워 자격을 부여하는 현 시스템을 재고하지 않는 한 이와 같은 문제들은 또다시 반복될 것이다.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는 지난 1일 SNS를 통해 해당 설문조사 게시물을 배포했다. 의사들의 '엘리트 주의'를 드러낸 것이라는 비판을 받자 연구소는 "의대증원 및 공공의대 문제에 대해 쉽게 풀어 쓰고자 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표현으로 불쾌감을 드린 것 사과 드린다"며 게시물을 삭제했다. (자료=의협 의료정책연구소 페이스북)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현대글로비스, 공급망 관리 경쟁력 입증… 글로벌 파트너 연달아 호평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우수 협력사로 선정되면서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공급망 관리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현대글로비스는 최근 미국 완성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Supplier of the Year)’에 포함됐다고 19일 밝혔다.전 세계에서 모두 86개 회사가 선정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에 선...
  2.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위임받아 수행하는 업무인 만큼 수능 감독교사의 휴무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을 들고 4월 12일 교육부와 협의를 시작했..
  3. 오기웅 중기부 차관,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참석 중소벤처기업부 오기웅 차관은 4월 19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년도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개회식에 참석했다.설립 32년째를 맞는 한국정책학회는 올해 ‘시대전환을 선도하는 정책연구’를 올해의 대주제로 설정하고, 이번 춘계대회에서는 ‘국민통합과 혁신’이라는 소주제 아래 다양하게 산재하여 있는 정책문..
  4. 구로구, 주민참여예산 사업 ‘포충기, 해충기피제 분사기 설치’ 완료 구로구는 2024년 주민참여예산으로 동 지역사회 사업인 포충기와 해충기피제 분사기 설치를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포충기가 설치된 곳은 궁동생태공원 원형광장 주변으로, 포충기 설치는 수궁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제안해 추진하게 됐다. 수궁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매년 5~9월 지역주민을 위한 무료 영화 상영 사업을 추진하는데 ..
  5. 윤미향 의원,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 개최 윤미향 의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지난 17일 오후 2시 40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와 함께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지난 2월 말 거제씨월드에서 공연에 동원된 쇼돌고래 2마리 ‘줄라이’와 ‘노바’가 폐사했다. 해양수산부의 부검 .
  6. 김미경 은평구청장,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 동참 김미경 은평구청장이 환경부가 주최하는 ‘바이바이 플라스틱(Bye Bye Plastic)’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이 챌린지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범국민 실천 운동으로 누리소통망(SNS)에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로 약속하고 독려하는 내용을 담아 올린 후, 후속 주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김미경 은평구청장.
  7. ‘시화호 30주년 기념’ FC트롯퀸즈 초청 친선경기 열려... 거북섬 ‘들썩’ 시흥시가 시화호 3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에 활력을 높이고자 19일 시화MTV 보니타가 옥상 풋살구장에서 FC트롯퀸즈를 초청한 친선 축구 경기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트로트와 스포츠 마케팅을 활용해 ▲시민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도시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뿐 아니라,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해 ▲거북섬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