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의도 모인 5000여명 전공의들··· '의대 정원 확충'·'첩약 급여화' 철회 외쳐
  • 서진솔 기자
  • 등록 2020-08-07 16:33:17

기사수정
  • 정부, "필수 진료까지 포함해 중단한 점에 대해 매우 유감"
  • 의협, 오는 14일 집단 휴진 예고

7일 오전부터 집단 휴진 등 단체 행동에 돌입한 전공의들이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공원 앞에서 열린 ‘젊은 의사 단체 행동’에 참석하기 위해 집결했다. (사진=김대희 기자)인턴, 레지던트, 의대생 등 전공의 5000여명이 의대 정원 확충, 첩약 급여화 등의 철회를 요구하며 여의도공원에 모였다.

 

7일 오전부터 집단 휴진 등 단체 행동에 돌입한 전공의들이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공원 앞에서 열린 ‘젊은 의사 단체 행동’에 참석하기 위해 집결했다. 

 

단체 행동은 경찰이 통제한 여의도공원 옆 여의대로 3개 차선에서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예상보다 많은 인원이 몰렸다. 이에 1차선 더 늘린 4개 차선을 이용했다. 이날 여의도에는 5000여명(주최 측 추산)이 모였다.

 

전공의들은 여의대로 차선에서 앞뒤 약 1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정렬했다. 남은 인원은 여의도공원에서 참여했다. 장소 한쪽에는 헌혈 차량을 위치시켜 릴레이 헌혈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인턴, 레지던트 의사들은 근무하는 병원 단위로, 의대생들은 대학 단위로 모여 각각 자리에 위치했다. 전공의들은 행사장 입구에 마련된 공간에서 QR코드 명단 확인, 체온 측정, 문진표 작성 등의 절차를 거쳐 페이스쉴드와 피켓을 배부받은 뒤 입장했다.

 

이날 행사에서 국민의례는 진행됐지만, 애국가는 방역 수칙에 따라 제창하지 않고 음악으로 대체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 "고통받는 전공의 수만 늘리는 결정될 것" 


전공의들은 행사장 입구에 마련된 공간에서 QR코드 명단 확인, 체온 측정, 문진표 작성 등의 절차를 거쳐 페이스쉴드와 피켓을 배부받은 뒤 입장했다. (사진=서진솔 기자)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젊은 의사 단체 행동’을 통해 정부에 의대 정원 확충과 첩약 급여화 철회를 요구했다. 

 

대전협은 “필요한 전문과목별 전문의 수 추계도 되어있지 않아 얼마나 부족하고 얼마나 넘치는지도 알 수 없다”며, “심지어 늘어난 의사를 어느 지역에 어느 기준으로 분배할 것인지도 결정되어 있지 않다”고 말했다.

 

첩약 급여화에 대해선 “값비싼 항암제로 고통받는 환자들이 있는데, 유효성과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는 첩약에 대한 급여화는 저희를 절망스럽게 한다”면서 “아무런 기준도, 계획도, 소통도 없이 진행되는 게 모든 것이 힘의 논리로 결정되었기 때문은 아닌지 불안하다”고 전했다.

 

그들은 전문 교과 수련을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대전협은 “전공의를 보호하고 환자 안전을 위해 제정된 ‘전공의법’의 수많은 편법과 법 위반으로 인해, 전공의들은 여전히 일주일에 100시간 이상 일하며, 폭력과 갑질을 당해도 밝히지 못하고, 심지어 최저임금도 보장받지 못한다”며, "이러한 현실을 바뀌지 않으면 아무리 의대 정원이 증가되고 공공의대를 도입한다고 해도 의료 환경이 개선되는 게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공의 수련과 의료전달 체계를 고려하지 않은 의료정책 계획은 고통받는 전공의 수만 늘리는 결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 "필수 진료까지 중단에 유감"··· 의협, 14일 집단 휴진 예고

 7일 ‘젊은 의사 단체 행동’에 참석한 전공의들이 피켓을 드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각각 배나 등에는 레지턴트, 인턴 등이 적혀있는 문구를 붙였다. (사진=김대희 기자)

대전협은 이날 구체적으로 ▲의대 정원 확충과 공공 의대 등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둔 소통, ▲전공의가 포함된 의료정책 수립 및 시행 관련 전공의-정부 상설소통기구 설립, ▲ 전공의 수련비용 지원, 지도전문의 내실화 및 기피 과에 대한 국가 지원 등 수련 국가책임제, ▲최소한의 인간적인 환경에서 수련받을 수 있게 하는 전공의 관련 법령 개정 등을 촉구했다.

 

대전협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이번 집단 휴진에 동참하는 전공의는 전체 1만 6000여명의 69%인 1만 1168명이다. 정부는 예고대로 집단 행동이 진행된 데 유감을 표명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국민의 생명·안전에 직결되는 필수 진료까지 포함해 중단한 점에 대해 정부는 매우 유감스럽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도 오는 14일 집단 휴진을 예고한 바 있다. 이에 경기도는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비상진료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현대글로비스, 공급망 관리 경쟁력 입증… 글로벌 파트너 연달아 호평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우수 협력사로 선정되면서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공급망 관리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현대글로비스는 최근 미국 완성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Supplier of the Year)’에 포함됐다고 19일 밝혔다.전 세계에서 모두 86개 회사가 선정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에 선...
  2.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위임받아 수행하는 업무인 만큼 수능 감독교사의 휴무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을 들고 4월 12일 교육부와 협의를 시작했..
  3. 오기웅 중기부 차관,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참석 중소벤처기업부 오기웅 차관은 4월 19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년도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개회식에 참석했다.설립 32년째를 맞는 한국정책학회는 올해 ‘시대전환을 선도하는 정책연구’를 올해의 대주제로 설정하고, 이번 춘계대회에서는 ‘국민통합과 혁신’이라는 소주제 아래 다양하게 산재하여 있는 정책문..
  4. 구로구, 주민참여예산 사업 ‘포충기, 해충기피제 분사기 설치’ 완료 구로구는 2024년 주민참여예산으로 동 지역사회 사업인 포충기와 해충기피제 분사기 설치를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포충기가 설치된 곳은 궁동생태공원 원형광장 주변으로, 포충기 설치는 수궁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제안해 추진하게 됐다. 수궁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매년 5~9월 지역주민을 위한 무료 영화 상영 사업을 추진하는데 ..
  5. 윤미향 의원,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 개최 윤미향 의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지난 17일 오후 2시 40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와 함께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지난 2월 말 거제씨월드에서 공연에 동원된 쇼돌고래 2마리 ‘줄라이’와 ‘노바’가 폐사했다. 해양수산부의 부검 .
  6. 김미경 은평구청장,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 동참 김미경 은평구청장이 환경부가 주최하는 ‘바이바이 플라스틱(Bye Bye Plastic)’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이 챌린지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범국민 실천 운동으로 누리소통망(SNS)에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로 약속하고 독려하는 내용을 담아 올린 후, 후속 주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김미경 은평구청장.
  7. ‘시화호 30주년 기념’ FC트롯퀸즈 초청 친선경기 열려... 거북섬 ‘들썩’ 시흥시가 시화호 3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에 활력을 높이고자 19일 시화MTV 보니타가 옥상 풋살구장에서 FC트롯퀸즈를 초청한 친선 축구 경기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트로트와 스포츠 마케팅을 활용해 ▲시민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도시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뿐 아니라,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해 ▲거북섬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