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작구, 의사·간호사 등 9명 구성 ‘건강돌봄서비스’ 운영
  • 이유진 기자
  • 등록 2020-09-14 11:17:22

기사수정
  • 건강고위험군 주민 대상, 건강상태 평가·케어플린 5단계 돌봄서비스 제공 등

건강돌봄팀이 온라인으로 건강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동작구)동작구가 지난 8일 ‘서울케어 건강돌봄서비스 공모’ 선정으로 사업비 6,050만 원을 확보하고 체계적인 건강고위험군 주민관리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건강돌봄사업을 전담하기 위해 의사, 간호사, 영양사, 사회복지사, 약사 등 9명으로 구성된 건강돌봄팀을 신설하고 올해 연내 운영예정인 신대방보건지소를 거점으로 추진한다.

 

대상은 보건지소 관할지역인 신대방권에 거주하는 복합만성질환자, 재입원고위험군 등 건강고위험군이다. 

 

건강돌봄서비스는 ▲대상자 선정 ▲건강상태 평가 ▲케어플랜 ▲서비스 제공 및 필요서비스 연계 ▲대상자 재평가, 지속관리 등 총 5단계로 진행, 대상자 중심 토탈 매니지먼트 및 지속관리를 위한 단계별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찾‧동 방문간호사 ▲지역 병의원 ▲돌봄SOS센터에서 의뢰한 주민 중 서비스 기준에 부합한 주민을 대상자로 선정한다. 

 

건강돌봄팀은 대상 가정 최초 방문 시에 ▲보유질환, 정기적 약복용, 인지‧치매 등 건강상태 ▲영양, 식사, 개인위생 등 생활기능 ▲교육, 주거, 재정 등 사회적 욕구를 종합한 건강상태를 평가한다.

 

건강상태 종합소견을 검토 후 필요한 서비스 목록 및 자원연계 계획을 포함한 케어플랜을 수립 장‧단기 목표를 설정한다. 

 

이후 ▲혈압‧혈당 조절 및 정기적 약복용 등 의료관리와 전문과 진료 등 건강관리 서비스 ▲식생활 교육‧상담, 조리교육‧실습, 영양식품 지원 ▲장애‧허약정도 평가, 재활케어플랜 수립, 4~12주 맞춤형 운동교육 ▲대상자 요구도에 따른 지역사회 보건·의료·복지 서비스 연계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3개월 간 서비스 제공이 완료하면 재평가를 통해 추가 돌봄서비스 또는 지역사회 복귀 여부를 결정하며, 건강돌봄서비스로 해결 불가능한 대상자의 경우는 지역연계를 통해 관리한다.

 

동작구는 오는 2023년까지 흑석권역, 사당권역 내 보건지소를 확충하고 건강돌봄서비스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임종열 보건기획과장은 “이번 신대방권역 건강고위험군 주민을 시작으로 맞춤형 건강돌봄서비스를 동직구 전역으로 확대하겠다"며 "앞으로도 주민의 건강을 위한 정책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마포구, 커피박 문전수거 확대로 자원순환 실천 서울특별시 마포구(구청장 박강수, 이하 `구`라 함.)는 생활폐기물 감량과 자원순환 촉진을 위해 커피박 수거 방식을 문전수거 방식으로 전환한다.기존에는 커피박 재활용 사업에 참여하는 일부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진행해 왔으나 2024년 10월부터는 지역 내 모든 커피전문점이 참여할 수 있게 됐다.구는 2023년 6월부터 12월까지 100개의 커..
  2. 연수구, 공약이행평가단 주요 공약사업 현장 방문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민선 8기 공약이행평가단은 지난 24일 주요 공약사업 현장을 방문해 이행 상황을 점검했다.민선 8기 출범과 함께 구성된 평가단은 공약 이행 사항을 분기별로 점검하고 공약 조정사항을 심의하는 등 구민의 입장에서 객관적인 시각을 토대로 의견을 제안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이날 공약이행평가단은 ▲연수구 제2청..
  3. 박찬대 원내대표, “한기호·신원식 전쟁조장 발언 규탄” 해임 요구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긴급 규탄대회에서 한기호 국민의힘 의원과 신원식 대통령실 안보실장의 ‘전쟁조장’ 발언을 강력히 비판하며, 두 인사의 즉각 해임을 요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번 발언이 국민 생명과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는 ‘극악무도한 발상’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은 평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
  4.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수능 앞둔 고3 수험생 직접 찾아 격려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지난 23일 부평고등학교를 찾아 고3 수험생들을 격려했다.도성훈 교육감은 "고등학교 3년간 공부하느라 힘들었을 텐데 씩씩하게 잘 견뎌주어 대견하다"며 "꽃잎이 흔들리며 자라나듯, 여러분도 저마다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며 결대로 성장해 주기를 바란다"...
  5. 시흥시, 어린이통학버스 안전사고 예방 관계부처 합동 안전점검 추진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3일 월곶 에코피아 주차장에서 어린이통학버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어린이통학버스 안전점검을 진행했다.어린이통학버스 합동점검은 통학버스 운전자와 운영자가 관련 법령과 규정을 준수하며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매년 상하반기에 진행하는 정기 차량 안전 점검이다.이날 합동.
  6. 추경호, 국정감사 막바지 "정쟁과 방탄 아닌 민생 문제 집중해야"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이번 국정감사를 정쟁의 장으로 만들었다고 비판하며, 남은 감사 기간 동안 민생 문제에 집중해줄 것을 요구했다. 추경호 원내대표는 10월 25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올해 국정감사가 정쟁과 방탄으로 얼룩졌다"며 "과방위와 법사위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비속어와 막말을 ...
  7. 부평구, 2024년 겨울편 공감글판 문안 선정 부평구 공감글판 겨울편 최우수작으로 전용선씨의 `겨울은 추위를/견디는 계절이 아닌/온기를 나누는 계절`이 선정됐다.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25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 겨울편 공감글판` 당선작 5편을 부평구 누리집에 게시했다.구는 앞서 지난 8일 `2024년 겨울편 공감글판선정단`회의를 열고 총 296편의 문안을 대상으로 선정심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