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쓰레기매립지 충격 ① 부천시] 소각장 광역화 설명회 논란···“이제 옮겨라”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11-18 19:23:57

기사수정
  • 인천시 ‘쓰레기 독립 선언’ 후···경기도 매립지·소각장 신설 소란
  • 부천시 소각장 확장···인천 계양, 서울 강서구 쓰레기 받을 수도
지난 1992년 개장해 서울과 인천, 경기도 쓰레기를 전담 처리했던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가 오는 2025년 사용 종료된다. 인천시는 지난 12일 영흥면 일대에 인천시만의 자체 매립지를 건립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가 쏘아올린 ‘쓰레기 종료 선언’여파가 수도권 전역으로 확산하는 모양새다. 수도권 전역이 쓰레기 대란 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서남투데이는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소각장 현장에서 빚어지는 갈등을 조사하고 해법을 찾기로 했다.

열병합발전소와  쓰레기 소각장 등이 들어선 부천시 구 오정구는 부천시 내에서 혐오시설이 밀집된 곳이라는 인식이 박힌 곳이다. 그런 와중에 쓰레기 소각장 광역화가 예정되면서 주민들의 반발하고 나섰다. '오정구에 혐오시설을 얼마나 더 늘려야 하냐'는 것이다.


앞서 인천시가 쓰레기매립지 종료를 선언하면서 경기도와 서울시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인천시로 보내던 쓰레기를 자체적으로 처리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대장신도시 건설을 앞둔 부천시도 더욱 많은 쓰레기 처분을 준비하게 됐다. 이번 광역화 사업은 그 일환이다.


부천시 “기피시설 친화시설로 바꿀 것···주민의견 수렴하겠다”


18일 부천시 오정어울마당에서 열린 광역소각장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이 '광역소각장 결사반대' 피켓을 들고 항의하고 있다. (사진=안정훈 기자)

부천시는 소각장 광역화(현대화)가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현 소각장이 노후해 소각 능력이 기존보다 현저히 떨어지고, 대장신도시와 역곡지구가 들어서면 인구가 대폭 급증하기 때문이다.


광역화를 통해 서울 강서구와 인천 계양구의 쓰레기를 수용하는 것은 현 소각장을 광역소각장으로 변경할 경우 부천시의 재정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부천시가 단독으로 현대화 사업을 추진할 경우 예상 사업비는 5616억원이며 이중 2153억원을 부천시가 부담해야 한다. 그러나 광역화하면 1267억원을 절감해 재정안정성에 도움이 된다.


부천시는 18일 오정주민센터에서 주민설명회를 열고 이같은 주장을 피력했다. 부천시 권광진 자원순환과장은 “소각장은 혐오시설이라고들 하시는데, 소각장은 필수시설인데도 기피시설로 분류될 수밖에 없는 게 사실”이라며 “이 기피시설을 주민친화시설로 바꿔나가겠다. 주민불편을 줄이고 삶의 질을 높힐 수 있는 곳으로, 주민의견을 받아서 건립하겠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권 과장은 시민협의체를 구성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협의체는 시민들과 공무원, 전문가, 시의원 등 20명 내외로 구성될 계획이다. 권 과장은 “협의체를 구성하겠다. (협의체로) 주민 의견을 전달해 주시면 협의체에서 수용하고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했다.


주민들 “다른 대책 필요없어···아예 장소를 옮겨라”


18일 부천 오정어울마당 4층 회의실 앞은 '광역소각장 결사반대'로 도배되어 있다. (사진=안정훈 기자)

이날 주민설명회에는 오정구 주민뿐만 아니라 신중동, 상동 거주자들까지 모였다. 주민들은 이에 공감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열병합발전소와 쓰레기 소각장 등 기피시설이 함몰된 지역에 소각장을 확장해 쓰레기 양을 늘린다는 결정이 지역 주민들을 전혀 배려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이날 한 주민은 “(주민설명회 자체가) 이미 모든 것이 정책적으로 다 한다는 조건을 만들어놓고 그 후 여기서 설명회 하고, 진행한다는 것 아니냐”고 반발했다. 주민설명회에 앞서 주민들의 동의를 구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주민은 “시에서는 한다고 하는데, 우리는 무조건 안된다는 입장”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가뜩이나 좁은 땅덩어리에 무슨 강서구, 계양구 쓰레기까지 받나. 우린 아무것도 그 돈(사업비 절감액)도 필요 없다. 그 돈이 우리에게 오는 것도 아니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소각장 광역화 반대를 넘어서 아예 소각장을 옮기라는 주장도 나왔다. 강서구, 계양구에서도 소각장이 필요하고, 한 지역에서 3곳의 쓰레기를 모두 수용해야 한다면 남은 2개 지역에 쓰레기를 옮기라는 것이다. 주민들은 “지금까지 20년 했으면 옮겨라”고 고함을 치기도 했다.


한편, 부천시가 오정구 주민들과 갈등을 빚은 건 올해 들어서 이번이 두 번째다. 앞서 부천시는 삼정동 공영주차장 일부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려다 주민의 반대에 부딪힌 바 있다.


소각장 증설 저지 대책위원회와 오정미래발전협의회는 지난 13일 “수소충전소 설치가 우리 지역에 심각한 미세먼지를 줄이는 대책인 양 은근슬쩍 (삼정동에) 설치하려 하더니, 며칠 지나지도 않은 지금 또 인천과 서울의 쓰레기까지 가져다 태우겠다고 하며 주민들의 분노를 키운다”며 비판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현대글로비스, 공급망 관리 경쟁력 입증… 글로벌 파트너 연달아 호평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우수 협력사로 선정되면서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공급망 관리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현대글로비스는 최근 미국 완성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Supplier of the Year)’에 포함됐다고 19일 밝혔다.전 세계에서 모두 86개 회사가 선정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에 선...
  2.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위임받아 수행하는 업무인 만큼 수능 감독교사의 휴무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을 들고 4월 12일 교육부와 협의를 시작했..
  3. 오기웅 중기부 차관,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참석 중소벤처기업부 오기웅 차관은 4월 19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년도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개회식에 참석했다.설립 32년째를 맞는 한국정책학회는 올해 ‘시대전환을 선도하는 정책연구’를 올해의 대주제로 설정하고, 이번 춘계대회에서는 ‘국민통합과 혁신’이라는 소주제 아래 다양하게 산재하여 있는 정책문..
  4. 구로구, 주민참여예산 사업 ‘포충기, 해충기피제 분사기 설치’ 완료 구로구는 2024년 주민참여예산으로 동 지역사회 사업인 포충기와 해충기피제 분사기 설치를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포충기가 설치된 곳은 궁동생태공원 원형광장 주변으로, 포충기 설치는 수궁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제안해 추진하게 됐다. 수궁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매년 5~9월 지역주민을 위한 무료 영화 상영 사업을 추진하는데 ..
  5. 윤미향 의원,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 개최 윤미향 의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지난 17일 오후 2시 40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와 함께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지난 2월 말 거제씨월드에서 공연에 동원된 쇼돌고래 2마리 ‘줄라이’와 ‘노바’가 폐사했다. 해양수산부의 부검 .
  6. 김미경 은평구청장,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 동참 김미경 은평구청장이 환경부가 주최하는 ‘바이바이 플라스틱(Bye Bye Plastic)’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이 챌린지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범국민 실천 운동으로 누리소통망(SNS)에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로 약속하고 독려하는 내용을 담아 올린 후, 후속 주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김미경 은평구청장.
  7. ‘시화호 30주년 기념’ FC트롯퀸즈 초청 친선경기 열려... 거북섬 ‘들썩’ 시흥시가 시화호 3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에 활력을 높이고자 19일 시화MTV 보니타가 옥상 풋살구장에서 FC트롯퀸즈를 초청한 친선 축구 경기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트로트와 스포츠 마케팅을 활용해 ▲시민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도시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뿐 아니라,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해 ▲거북섬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