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준만의 정권교체와 이준석의 세대교체
  • 공희준 편집위원
  • 등록 2021-06-03 17:29:12

기사수정
  • 이준석이 여의도 기득권자들에게 미운털이 박힌 까닭은

미래비전이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한국의 국회는 국민이 시대정신을 볼 때 계파나 따지는 지질한 공간으로 전락했다. (사진 김한주 기자)

만 36세의 이준석 후보가 국민의힘의 차기 당대표가 되어선 절대 안 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펴는 논리는 대략 두 가지로 정리ㆍ집약된다.

 

첫 번째 논리는 유승민 득세론이다. 이준석 후보가 국민의힘 당대표로 선출되면 유승민 전 바른정당 대표가 이준석 뒤에서 상왕 노릇을 하면서 단기적으로는 제1야당을 좌지우지하고, 장기적으로는 야권의 다른 대선주자들을 주저앉히고 대통령 선거에 직접 나가리라는 아니면 말고의 부채도사식 판세 전망이다.

 

유승민-이준석 커넥션은 집에 잠자러 갈 때를 제외하면 여의도 국회의사당 반경 1킬로미터 이내 지역을 좀처럼 떠날 일이 없는 세칭 ‘여의도 사람들’에 의해 주로 제기되고 있다.

 

여의도 사람들은 한마디로 정치권에 줄을 대서 먹고사는 인간들을 가리킨다. 제도권이건 또는 비제도권이건, 특정 정당에 적을 두었건 혹은 두지 않았건 정치권에 선을 대고 밥벌이를 하는 인구의 비율은 우리나라 전체 국민의 0.1퍼센트도 채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이들의 세계관은 평생 국회의사당 구경 한번 할까 말까한 남한의 대다수 일반대중의 생각과는 완전히 다른 차원에서 놀기 마련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보좌진 사이에 복도 하나 틈새가 가로놓여 있다면, 국회 보좌진과 평범한 인민 사이에는 지구에서 화성 사이의 천문학적 거리가 가로놓여 있는 연유이다.

 

이로 말미암아 국민들은 이준석 본인조차 미처 깨닫지 못하는 이준석 어깨 위에 얹어진 본질적 시대정신을 주목하는데, 저들 여의도 사람들은 이준석이 누구 밑에서 인턴을 했다는 따위의 비루하고 지엽말단적인 계보 놀이에 열중하고 있다.

 

그러므로 대한민국 현실 정치권을 강타한 이준석 돌풍에 내포된 한 가지 중차대한 역사적 의의는 거대한 시대정신의 맥락과 의미에는 철두철미 눈감은 채 국민들은 실제로는 전혀 아무런 관심을 주지 않는 자잘한 계파나 지질하게 따지는 여의도 사람들에게, 강용석 일행한테나 어울릴 법한 천박한 음모론이나 한심하게 입에 주워 담는 여의도 사람들에게 이참에 여의도를 벗어나 땀 흘려 성실하게 노동하는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단 하루라도 해보라고 촉구하는 민심의 준엄한 명령에 있다. 이준석 현상에는 여의도 사람들 전체의 즉각적 하방을 요구하는 강력한 여론이 담겨 있는 것이다.

 

두 번째 논리는 이준석에게는 구체적 내용(Contents)이 없다는 아우성이다. 여의도 사람들 중에서 그나마 머리가 좀 돌아가는 축에서는 미래비전을 빨리 제시하라며 이준석을 집요하게 압박하고 있다. 그런데 필자는 여의도 사람들 가운데 그나마 머리가 조금이라도 돌아가는 부류에 속한다는 정치인과 언론인과 시사평론가와 시민사회 활동가들이 이준석을 향해 어서 내놓으라며 마구 윽박지르는 미래비전의 실체가 도대체 무엇인지 모르겠다.

 

소득의 절반을 국가에서 세금으로 뚝딱 떼어가는 북유럽식의 복지국가가 그들의 미래비전인가? 대영제국을 히틀러의 마수에서 구출해낸 구국의 영웅 처칠에게마저 여성 차별주의자라는 빨간 페인트를 무차별적으로 뿌려대는 전투적 페미니즘이 그들의 미래비전인가? 권력자들과 세도가들의 마음에 들지 않는 단어와 표현들을 인터넷 검색도 되지 않게끔 금칙어로 걸핏하면 지정하는 중국의 질식할 것 같은 지독한 통제체제를 한반도 남쪽에 이식하는 게 그들의 미래비전인가? 아니면, 나이가 벼슬이 되는 전근대적인 장유유서 전통의 부활이 그들이 말하는 미래비전인가?

 

남에게 미래비전을 바라려면 내가 먼저 나의 미래비전을 공개해야만 한다. 이준석으로부터 미래비전을 쥐어짜려는 각계각층의 유수한 인사들의 공통분모는 정작 스스로의 미래비전이 뭔지는 여전히 아리송하다는 점이다.

 

세대교체는 우리 시대의 또 다른 정권교체


강준만은 변화의 풍향계 역할을 해온 논객이었다. (JTBC 뉴스화면 갈무리)

작금의 꼰대민국 대한민국에서는, 구태조선 남조선에서는 단지 80년대에 대학을 다녔다는 이유와 인연과 배경만으로 능력과 도덕성의 유무와는 상관없이 장관이 되고 차관이 된다. 공기업 사장과 정부산하기관의 간부가 된다. 국회의원이 되고 지방자치단체장이 된다.

 

북극점에서는 어디로 향하건 남쪽으로 가는 셈이 된다고 한다. 남쪽이 어느 쪽인지 굳이 찾아 헤맬 필요 없이 현재의 위치에서 그냥 한 발만 떼어도 남쪽으로 저절로 갈 수 있다. 1980년대에 대학은커녕 초등학교에도 아직 입학하지 못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확고하고 선명한 미래비전으로 자리하게 되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강준만 전북대학교 신방과 명예교수는 1997년 12월의 제15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권교체가 최고의 개혁이다”라는 사자후를 토한 바 있다. 박정희가 창당한 공화당을 모태로 삼은 정당들이 30년 넘게 나라의 권력을 독점해온 상황에서 강준만의 절규 섞인 외침은 진선진미한 진리였다. 당시에는 촉망받는 소장파 학자이자 개혁파 논객이었던 강준만은 최근 현역에서 은퇴해 교단에서 물러났다.


한국은 586 세대가 정치권을 비롯한 사회 주요 부문의 실권과 주도권을 지난 30년 가까이 학생운동권 용어를 빌리자면 “전일적으로” 지배‧장악해왔다. 군사독재에 버금갈 세대독재가 너무나 오랫동안 자행되어온 것이다. 따라서 1997년 12월에 정권교체가 최대의 개혁이었다면, 2021년 6월에는 세대교체가 최고의 개혁이 아니래야 아닐 수가 없다.


소장파 학자 시절의 강준만은 “정권교체가 세상을 바꾼다”고 단호하게 선언했다. 세월이 흘러 원로학자의 반열에 진입한 강준만의 옛 명제는 이제는 “세대교체가 세상을 바꾼다”라고 더 늦기 전에 업그레이드돼야만 할 것이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원욱 의원, “개혁신당 돌풍은 동탄에서” 총선 후보 등록 완료 개혁신당 이원욱 의원(경기 화성정: 동탄1·2·3·5동, 반월동)이 22일(금), 선거관리위원회에 경기 화성(정) 후보자로 등록을 마치고 총선 승리 의지를 다졌다.이원욱 의원은 이번 총선으로 개혁신당이 양극단 혐오정치를 끝내고, 대한민국의 정치개혁을 이뤄낼 것이라고 자신했다. 본후보 등록을 마친 이원욱 의원은 “지난 21.
  2. 서울시, 잠실종합운동장 방문객 대중교통 이용 당부 서울시체육시설관리사업소(사업소)는 3월 23(토)부터 24일(일)까지 잠실종합운동장에서`2024 프로야구 공식 개막전` 및 `2023~2024 프로농구`가 개최되어 많은 관람객들이 운집할 것으로 예상 되므로 잠실종합운동장을 찾는 시민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잠실야구장에서는 2023 한국시리즈 우승팀인 LG와 미국 메이저리그 생활을 .
  3. "토요일은 서울 곳곳 누비며 우리 가족 역사 만나러 가는 날" 토요일 주말, 자녀와 함께 교과서 속 역사 현장으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서울역사편찬원은 `엄마아빠와 함께하는 교과서 역사기행(이하 교과서 역사기행)`을 마련하고 참여자를 모집한다.교과서 역사기행은 초·중·고 역사 교과서에 나오는 문화유산을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직접 걸어보며 체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각 답사...
  4. 차지호 선거사무소 개소식, “오산이 이끄는 미래 경기시대 열겠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오산시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차지호 후보가 23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세몰이를 시작했다.`오산 미래가 되다, 따뜻한 미래설계자 차지호’를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날 개소식에는 많은 내·외빈이 참석하며 야당의 촉망받는 후보임을 입증했다.또한 시민사회 각계각층과 지지자들이 ..
  5. 박성중 부천을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부천벨트’ 만들 것" 박성중 국민의힘 경기 부천을 후보는 23일, 부천시 중동에서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부천의 발전과 4.10 총선 승리를 위한 본격적인 출정에 돌입했다.이날 개소식에는 부천시민과 당원들이 대거 참석해 인산인해를 이뤘고,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인천계양을 후보), 권성동 의원과 박희태 전 국회의장, 이사...
  6. 부승찬 용인시병 후보 ‘시민과 함께’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 열려 부승찬 용인시병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는 23일 ‘시민과 함께’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체제에 돌입했다. 부 후보는 “나라를 망치고 있는 윤석열 정권 심판에 앞장서고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라며 “그리고 여기 계신 모든 분들과 함께 힘을 합쳐 수지가 발전하고 동네 곳곳에 온기가 스.
  7. 尹 대통령, 제2연평해전 전승비와 천안함 46용사 추모비 참배하고 유가족 만나 위로 윤석열 대통령은 3월 22일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개최된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데 이어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에 있는 제2연평해전 전승비와 천안함 추모비를 방문해 서해수호 용사들에 대한 헌화와 참배를 하고 유가족을 만나 위로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이 끝난 뒤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 충무 동산으로 이동해 제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