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호남당’이 어때서 (1)
  • 공희준 편집위원
  • 등록 2020-02-17 15:21:08

기사수정
  • 문재인 정권이 호남 정권임을 인정하자

문재인 정권은 호남 정권이 맞다


더불어민주당이 호남당의 위치를 차지해버린 상황은 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 같은 진짜 호남 정당들의 입지를 심각하게 위축시켰다. 사진은 박주현 민주평화당 의원, 박주선 바른미래당 의원, 유성엽 대안신당 의원(왼쪽부터)이 세 정당의 통합에 합의한 다음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출처 : 민주평화당 홈페이지) 

문재인 정권은 권력의 상층부는 부산경남 출신의 출세하고 성공한 엘리트들이 구성하되, 기층의 지지기반은 호남 태생의 평범한 유권자들로 이뤄지는 대단히 특이한 분업체계를 형성해왔다. 호남 유권자들은 부산경남 출신 엘리트들에게 실질적 형태의 부와 권력과 명예를 제공한다. 부산경남 엘리트들은 호남 태생의 유권자들에게 “문재인 정권은 호남 정권”이라는 일종의 정신승리와 비슷한 안도감을 선사한다.


필자처럼 고향이 호남이 아닌 사람들의 제3자적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호남인들의 정신승리가 종종 답답하고 안타깝게 느껴질 때가 있다. 그러나 호남이 오랜 세월에 걸쳐 겪어온 지독한 차별과 배제로 점철된 수난과 형극의 역사를 생각하면 그와 같은 소박한 정신승리의 기쁨까지도 호남 유권자들로부터 깡그리 빼앗아가는 짓은 엄청나게 인색하고 몰인정한 소행일지 모른다. 소박한 정신승리가 안겨주는 일시적 마취효과마저 강제로 박탈당한다면 호남과 호남인들이 직면한 객관적 삶의 조건은 가일층 열악하고 고통스러워질 게 분명하기 때문이다.


나는 그래서 요즘은 ‘문재인 정권=호남 정권’이라는 대다수 호남 유권자들의 인식에 흔쾌히 보조를 맞추는 쪽으로 입장을 명확히 정리했다. 더욱이 문재인 정권의 참담한 실패가 구체적이고 불가역적인 현실로 나날이 굳어져가는 지금, 호남이 문재인 정권의 실패에 대한 책임을 홀로 오롯이 전적으로 껴안겠다고 자청하니 호남인들에게 정말 매우 감사할 노릇이다.


특정한 정권의 몰락은 원칙적으로 결국에는 국민 전체의 공동책임이어야 마땅하다. 그렇지만 호남인들 스스로가 문재인 정권의 총체적 실패에 관해 “내 탓이오!”를 큰소리로 외치는 모양새가 희비극적으로 펼쳐지는지라 나는 솔직히 적잖이 안도가 되는 터이다.


문재인 정권의 실패는 왜 호남의 실패로 자리매김할 예정일까? 문재인 정권의 독주와 오만에, 무능과 무책임에 호남은 제때 제동을 걸지 않았다. 문재인 정권에 대한 호남의 압도적 지지와 무조건적 응원은 문재인 정권의 개혁성과 도덕성을 강화하기보다는 문재인 정권의 전면적 부패와 타락에 되레 가속도만 붙여주고 말았다.


웃고 있어도 눈물이 난다


호남이 호랑이고 문재인 정권이 사람인지, 아니면 역으로 호남이 사람이고 문재인 정권이 호랑이인지 나는 정확히 알지 못한다. 단지 확실한 부분은 둘이 더불어 존재하는 모습이 이제는 호랑이 등에 사람이 올라탄 형국이 되었다는 사실이다. 호남은 문재인 정권의 등에서 내릴 수가 없다. 마찬가지로 문재인 정권 또한 호남의 등에서 내려오기가 불가능해졌다. 호남과 문재인 정권은 드디어 완벽한 운명공동체가 된 셈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주를 갑자기 찾은 건 자신이 호남이라는 호랑이에서 내려올 수 없는 처지임을 은연중에 자인한 격이다. 정동영, 천정배, 박지원 등의 호남 출신의 내로라하는 유수의 정치인들조차 본인들의 지역구에서 총선 승리를 장담하기가 몹시 어렵게 된 구도는 호남 유권자들이 문재인 정권의 등에서 설령 내리고 싶어도 내릴 수가 없게 된 찜찜하고 당혹스러운 상황을 통렬하고 적나라하게 반영한다. 호남과 문재인 정권은, 문재인 정권과 호남은 갈 수 있는 데까지 함께 가보는 수밖에 더 이상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게 되었다.


호남을 상대로 부산경남 출신의 기득권 엘리트들이 저위험-고수익(Low Risk-High Return)의 정치적 부재지주(不在地主) 노릇마저 급기야 태연히 하게 된 배경에는 영남당 간판으로는 대권을 잡을 수 있어도, 호남당 브랜드로는 정권을 창출할 수가 없는 한국정치 특유의 고질적인 기울어진 운동장 구조가 자리해 왔다. 문재인 정권이 명색이 호남 정권임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호남 유권자들이 웃고 있어도 눈물이 나는 표정을 짓는 연유이다.


오랫동안 호남과 영남의 관계는 영락없는 피해자와 가해자 사이의 관계였다. 그러므로 호남의 전략적 선택의 절반은 뜨거운 정의감에서, 나머지 절반은 영남에 대한 전통적 공포감에서 비롯되었다.


대구경북은 포장지도 영남이고, 내용물도 일관되게 영남인 정치를 해왔다. 부산경남은 콘텐츠는 영남이나, 디자인 측면에서의 영남 색깔은 상대적으로 옅었다. 어차피 모든 정권은 영남 정권이기 마련이었던 강고한 영남 패권주의 체제에서 이왕이면 영남색이 덜한 부산경남 계열의 영남 정권을 선호해온 건 호남인들로서는 지극히 자연스럽고 불가피한 정치사회적 자위권의 발동이었다. (②에서 계속됨…)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원욱 의원, “개혁신당 돌풍은 동탄에서” 총선 후보 등록 완료 개혁신당 이원욱 의원(경기 화성정: 동탄1·2·3·5동, 반월동)이 22일(금), 선거관리위원회에 경기 화성(정) 후보자로 등록을 마치고 총선 승리 의지를 다졌다.이원욱 의원은 이번 총선으로 개혁신당이 양극단 혐오정치를 끝내고, 대한민국의 정치개혁을 이뤄낼 것이라고 자신했다. 본후보 등록을 마친 이원욱 의원은 “지난 21.
  2. 서울시, 잠실종합운동장 방문객 대중교통 이용 당부 서울시체육시설관리사업소(사업소)는 3월 23(토)부터 24일(일)까지 잠실종합운동장에서`2024 프로야구 공식 개막전` 및 `2023~2024 프로농구`가 개최되어 많은 관람객들이 운집할 것으로 예상 되므로 잠실종합운동장을 찾는 시민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잠실야구장에서는 2023 한국시리즈 우승팀인 LG와 미국 메이저리그 생활을 .
  3. 차지호 선거사무소 개소식, “오산이 이끄는 미래 경기시대 열겠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오산시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차지호 후보가 23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세몰이를 시작했다.`오산 미래가 되다, 따뜻한 미래설계자 차지호’를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날 개소식에는 많은 내·외빈이 참석하며 야당의 촉망받는 후보임을 입증했다.또한 시민사회 각계각층과 지지자들이 ..
  4. "토요일은 서울 곳곳 누비며 우리 가족 역사 만나러 가는 날" 토요일 주말, 자녀와 함께 교과서 속 역사 현장으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서울역사편찬원은 `엄마아빠와 함께하는 교과서 역사기행(이하 교과서 역사기행)`을 마련하고 참여자를 모집한다.교과서 역사기행은 초·중·고 역사 교과서에 나오는 문화유산을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직접 걸어보며 체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각 답사...
  5. 박성중 부천을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부천벨트’ 만들 것" 박성중 국민의힘 경기 부천을 후보는 23일, 부천시 중동에서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부천의 발전과 4.10 총선 승리를 위한 본격적인 출정에 돌입했다.이날 개소식에는 부천시민과 당원들이 대거 참석해 인산인해를 이뤘고,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인천계양을 후보), 권성동 의원과 박희태 전 국회의장, 이사...
  6. 부승찬 용인시병 후보 ‘시민과 함께’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 열려 부승찬 용인시병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는 23일 ‘시민과 함께’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체제에 돌입했다. 부 후보는 “나라를 망치고 있는 윤석열 정권 심판에 앞장서고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라며 “그리고 여기 계신 모든 분들과 함께 힘을 합쳐 수지가 발전하고 동네 곳곳에 온기가 스.
  7. 尹 대통령, 제2연평해전 전승비와 천안함 46용사 추모비 참배하고 유가족 만나 위로 윤석열 대통령은 3월 22일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개최된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데 이어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에 있는 제2연평해전 전승비와 천안함 추모비를 방문해 서해수호 용사들에 대한 헌화와 참배를 하고 유가족을 만나 위로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이 끝난 뒤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 충무 동산으로 이동해 제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