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근혜와 문재인 (1)
  • 공희준
  • 등록 2020-02-24 12:51:09

기사수정
  • 국가는 왜 비루해지는가

사이비종교 앞에는 무능한 정권이 있다


실패한 국가가 그 책임을 엉뚱한 곳으로 돌릴 때 국가는 무능하고 무책임한데 데 머물지 않고 너절하고 비루해지기까지 한다. 이미지는 세계적으로 거대한 반향을 울린 문명비평서인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의 표지“외교가 실패한 곳에서 전쟁은 시작된다.”

국제정치학계에서 정설로 통용되어온 명제다. 


“국가가 실패한 곳에서 종교가 발흥한다.”

대부분의 종교인들이 속으로는 수긍해도 차마 대놓고 입으로 발설하지는 못하는 진실이다.


이스라엘 왕국의 쇠락이 있었기에 예수의 가르침이 나왔고, 로마제국의 붕괴가 기독교를 중세 유럽의 최고존엄으로 만들었다. 붓다의 아버지가 다스리던 인도의 어느 왕국이 태평성대였다면 불교는 태어나지 않았을 테고, 아라비아 사막에서 수시로 자행되는 잔인한 약탈과 학살이 무함마드의 각성을 낳았다. 한반도라고 하여 예외는 아니다. 동학의 탄생에는 조선 왕조의 총체적 무능과 부패가 핵심적 원인으로 작용했다.


오늘날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잃어버린 20년‘에 접어든 일본의 암울한 사회분위기는 옴 진리교가 싹틀 기름진 토양을 제공했고, 소련과 미국의 잇따른 침략은 한때 중앙아시아의 모범적인 근대적 세속국가로 자리매김했던 아프가니스탄을 미개하고 무도한 무자헤딘의 나라로 전락시켰다. 중국 공산당이 왜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법륜공을 집요하게 탄압하겠는가? 법륜공이 공산당 일당통치 체제의 모순과 맹점을 폭로하는 내부 고발자 구실을 해왔기 때문이다.


국가의 실패는 곧 정치의 실패이기도 하다. 정치인, 즉 위정자들이 평범한 인민대중의 생명과 재산과 인간적 존엄성을 투철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서 효과적이고 성공적으로 지켜주지 못하면 인민들에게는 두 가지 선택지가 남는다.


첫 번째 선택은 적극적인 저항이다. 야당과 재야세력은 이와 같은 적극적 저항의 주도자이자 구심점 역할을 해왔다.


두 번째 선택은 소극적인 도피이다. 비슷한 배경과 정서를 공유하는 무리 틈에서 위안과 안식을 얻는 것이다. 향우회와 종교는 이러한 소극적 도피의 수용자 겸 매개자 구실을 맡아왔다.


박근혜 정권의 구원파와 문재인 정권의 신천지


사람에게 가장 어려운 일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교정하는 일이다. 위정자들이 제일 꺼려하는 행동은 스스로의 과오를 진솔하게 반성하고 국민들에게 공개적으로 사과하는 일이다. 그 힘들고 싫은 일을 자꾸만 회피한 결과로 개인은 남 탓을 한다. 국가는 만만한 희생양을 물색한다.


개인이 남 탓을 하면 그 개인 혼자 너절해진다. 정권이 희생양을 찾는 데 열중하면 해당 정권은 물론이고 국가 전체마저 비루해진다.


박근혜 정권은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권이었다. 그 무능하고 무책임한 박근혜 정권은 세월호 참사의 책임을 유병언과 구원파 탓으로 돌리는 순간 무능하고 무책임한 것도 모자라 너절하고 비루하기까지 한 집단이 되었다.


문재인 정권 또한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권이기는 매한가지다. 그 무능하고 무책임한 문재인 정권이 중국에서 건너온 신종 바이러스의 폭발적 확산의 책임을 이만희와 신천지 탓으로 전가하려고 드는 순간 문재인 정권은 무능하고 무책임한 데 더해 너절하고 비루하기까지 한 집권세력이 되고 말았다.


박근혜 정권 아래에서 벌어진 황당하고 엽기적인 사태를 국민들은 이제껏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박근혜 정권은 세월호 참사를 야기한 국가 시스템의 구조적 결함과 직면하기를, 정권 구성원들의 고질적 무능과 무책임을 인정하기를 거부했다. 그들은 구원파 교주 유병언에 대한 토끼몰이 식 수사와 구원파 교도들을 겨냥한 요란한 망신주기에만 열을 올렸을 뿐이다. 유병언의 장남을 경찰이 압송하는 광경을 공중파 방송에서 생중계한 일은 박근혜 정권이 보여준 비루함과 너절함에 정점을 찍었다.


박근혜 정권에서 펼쳐진 작태가 지금은 주어와 목적어만 살짝 변경된 채 고스란히 반복되는 중이다. 주어는 박근혜 정권에서 문재인 정권으로 변했다. 목적어는 구원파와 그 신도들로부터 신천지와 그 신자들로 바뀌었다.


그러나 ‘국가의 실패’와 ‘정부의 무능’이라는 두 가지 구조적 본질은 일말의 변함없이 동일하다. 박근혜 정권에서 관제방송사들이 담당한 사냥개 노릇을 현재는 어용 문빠들이 이어받았다. 권력자를 향한 아첨과 아부가 체질화된 이들 어용 문빠들은 국가의 실패와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은 어떻게든 숨기고 감추려 애쓰면서 오직 신천지 교단을 조리돌리는 데만 혈안이 됐을 따름이다.


“정부는 구원파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소위 보수세력이 집권한 2014년의 슬프고도 비극적인 모습이다.


“정부는 신천지 교단에 대한 강력한 대응조치에 나설 방침입니다.”

이른바 진보진영이 정권을 잡은 2020년의 한심하고 희극적인 정경이다. (②에서 계속됨…)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1인 자영업자‧프리랜서도 출산휴가 간다...서울시, 전국 최초 지원 나 작년 한 해 난임시술비 소득기준 폐지, 산후조리경비 지원, 다자녀 기준 완화 같은 선도적인 ‘오세훈표 저출생 대책’을 차례로 선보이며 저출생 극복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건 서울시가 이번엔 그동안 저출생 대책에서 소외돼있던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서울시는 지난해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일환...
  2. ‘세계 책의 날’, 더 많은 책과 함께 더 넓은 세계로 문화체육관광부는 출판계, 서울도서관 등 전국 공공도서관과 함께 4월 23일, ‘세계 책의 날*(공식 명칭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맞이해 서울 광화문 ‘책마당(해치마당, 세종라운지)’을 비롯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독서문화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한다.세계 책의 날은 스페인 카탈루냐 지방에서 책을 사는 사람...
  3. 삼성전자, 에버랜드에 ‘갤럭시 AI’ 체험 공간 ‘갤럭시 스튜디오 Photo’ 운영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의 강력한 ‘갤럭시 AI’ 기반 카메라 성능을 체험할 수 있는 ‘갤럭시 스튜디오 Photo’를 에버랜드에서 19일부터 5월 26일까지 운영한다.‘갤럭시 스튜디오 Photo’는 이색적인 사진 체험부터 갤럭시 S24 대여 서비스까지 1020세대의 관심사를 반영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테마파크 콘셉.
  4.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 17년 만에 착공할 수 있게 됐다 인천광역시가 미추홀구 용현동 604-7번지 일원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인가를 4월 22일(월) 고시했다.사업 면적은 128,185㎡로 1구역(97,932㎡, 수용 또는 사용방식)과 2구역(30,253㎡, 환지방식)으로 추진하게 되며 부지조성, 도로 및 공원 기반시설 등은 2026년 하반기까지 완료할 예정이다.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
  5. 서울 강서구, `까치익스프레스` 사업 확대 실시...취약계층 이사비용 지원 서울 강서구는 취약계층에게 최대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까치익스프레스` 사업을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까치익스프레스` 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가구 등 취약계층의 주거 이전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최대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22년 처음 도입됐다.이 사업으로 구는 지난 2월 서울시가...
  6. ‘아이 출산·양육비, 1억 원 직접 지원!’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국민권익위원회는 저출산 위기 극복 방안으로 파격적인 지원 필요성에 관하여 국민 의견을 수렴한다.설문조사는 온라인 국민 소통 창구인 `국민생각함`에서 지난 17일부터 시작하였으며 26일까지 진행 예정이다. 설문에는 ▴최근 사기업의 지원 사례와 같이 1억 원의 출산·양육지원금을 직접 지원하는 것이 출산에 동기부여가 되는지 ..
  7. 경기도, 도시재생사업 `부천 춘의 R&D종합센터` 5월 준공 경기도는 부천 춘의 도시재생사업의 거점시설인 `R&D종합센터`가 5월 준공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2016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부천 춘의 도시재생사업은 ▲R&D종합센터 조성 ▲지상 뫼비우스 광장 조성 ▲MESSE거리 조성 ▲IoT 혁신센터 조성 등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따라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이번에 준공하는 `R&D혁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