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스파르타쿠스 등장하다
  • 공희준 편집위원
  • 등록 2020-06-22 17:05:53

기사수정
  • 돈으로 산 황금만능의 리더십 : 크라수스 (5)

독일의 혁명가 로자 룩셈부르크는 노동계급의 해방을 위해 투쟁한 치마 입은 스파르타쿠스였다. (사진 : 맑시스트닷컴)크라수스가 어떤 사람을 귀감(Role Model)으로 삼으며 살았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 기록이 없다. 그가 자신이 닮고 싶은 인물에 관해 특별한 언급을 남기지 않았던 탓이다. 그러나 크라수스는 본인이 후세에 하필이면 노예 출신의 검투사인 스파르타쿠스의 연관검색어가 될 줄은 꿈에서조차 상상하지 못했으리라.

 

그런데 스파르타쿠스가 없었으면 역설적으로 크라수스도 없었다. 크라수스는 스파르타쿠스가 주도한 노예들의 반란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비로소 군인으로서의 면모를 과시할 수 있었던 이유에서이다.

 

로마는 본질적으로 무수한 정복전쟁을 쉬지 않고 치르며 성장발전한 군국주의 국가였다. 군사적 업적이 빈약하면 정치인으로서 대성하기가 어려웠다. 그런 의미에서 스파르타쿠스는 노예들에게 해방의 비원을 이뤄주지는 못했지만, 크라수스에게는 넓은 출셋길을 열어준 셈이었다.

 

남의 눈에서 피눈물 흐르게 하면 언젠가는 자기 눈에서도 피눈물 흐르는 법이다. 게다가 결과적으로는 엉뚱한 놈들 좋은 일만 시켜주기 일쑤다. 서양사에서는 스파르타쿠스라는 이름과 관련해 이와 같은 교훈이 두 차례 뚜렷이 관찰돼왔다.

 

첫 번째 경우는 기원전의 고대사에서다. 크라수스는 스파르타쿠스를 따르는 무수한 노예들을 산 채로 십자가에 못 박았다가, 나중에 파르티아 왕국과의 전쟁에서 그 대가를 톡톡히 치르게 된다. 노예들의 반란을 분쇄했다는 공적이 그로 하여금 더 큰 승리에 대한 야망을 품게 만든 까닭에서였다. 크라수스의 불의의 비참한 최후는 카이사르에게 상대적으로 만만한 폼페이우스와 일대일 구도를 형성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줬다.

 

두 번째 경우는 20세기 현대사에서이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다음 독일의 수도 베를린 지역을 중심으로 스파르타쿠스단의 봉기가 일이나자 사회민주당 정부는 무력을 동원한 유혈 강경진입에 나서 로자 룩셈부르크와 칼 리프크네히트를 비롯한 수많은 공산주의자들을 무참하게 학살했다.

 

사민당과 공산당은 순망치한의 관계였다. 그로부터 겨우 10여 년 후, 히틀러의 나치당은 이제는 불구대천의 원수지간이 돼버린 두 거대 좌파 정당들을 손쉽게 각개격파했다. 히틀러 정권이 돌격대와 게슈타포를 내세워 사민당을 탄압하기 시작하자 사민당에 박해받았던 공산당은 뒤편에서 기쁨의 물개박수를 치기에 바빴다.

 

다시 본론인 로마 공화정 말기로 돌아가자. 미국의 스탠리 큐브릭 감독은 1960년에 개봉된 대작영화 「Spartacus」에서 커크 더글러스가 연기한 스파르타쿠스가 로렌스 올리비에가 그 역할을 맡은 크라수스와 마치 서로 구면인 사이인 것처럼 암시하였다. 물론 이는 극적 효과를 높이려는 목적의 설정이고 각색일 따름이다. 스파르타쿠스는 실제로는 렌툴루스 바티아투스가 카푸아에서 운영하는 검투사 양성소에 소속돼 있었다.

 

검투사들은 남을 죽여야 내가 살 수 있는 운명이었다. 그들은 생명과 자유를 맞바꾼 자들이었다. 잠자는 시간을 빼고는 모진 매질과 채찍질 아래 시달리며 하루 종일 싸움의 기술을 익혀야만 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검투사들이 자유를 얻는 길은 오로지 죽음뿐이었다.

 

바티아투스의 검투사 양성소는 훈련 방법이 잔인하기로 악명이 높았고, 살인기계로 원치 않게 길러진 검투사들 가운데 정확히 78명이 배신자의 밀고에도 불구하고 탈출에 성공하게 된다. 플루타르코스는 이때 탈출한 검투사들이 갈리아와 트라키아 지방 태생의 무고한 사람들이라고 묘사하였다. 이는 그들이 전쟁포로였다는 의미다. 한마디로, 자유를 아는 몸들이었다.

 

멀쩡한 사람을 야수 반, 괴물 반의 무시무시한 존재로 주형해내는 인간 거푸집에서 기적적으로 빠져나온 검투사들은 검투사용 병장기들을 싣고 지나가는 짐수레를 도로에서 때마침 우연히 발견하고서 이를 탈취해 그제야 무기다운 무기로 무장하게 되었다. 그들은 몽둥이나 쇠꼬챙이 같은 잡다한 도구들을 급한 김에 아무거나 부여잡고 무작정 봉기한 터였다.

 

반란의 지도자로 떠오른 스파르타쿠스는 힘과 용기에 더해 지혜까지 갖추고 있었다. 플루타르코스는 그를 트라키아의 유목민 집안에서 태어난 사나이로 소개하였다. 스파르타쿠스는 원래는 자유인이었으며, 더욱이 말도 탈 줄 알았음을 짐작하게 해주는 대목이다. 말을 탈 수 있다는 건 커다란 장점이었다. 산업혁명 이전의 농경시대에 말은 유용한 운송수단인 동시에 위력적인 전략자산이었다.

 

스파르타쿠스는 기혼자였다. 그가 부인과 함께 로마로 끌려왔는지, 아니면 검투사로 활동하다가 결혼했는지 정확히 확인할 방법은 없다. 확실한 사실은 스파르타쿠스는 다른 전형적 노예 신분의 검투사들과 달리 가족을 거느리는 일이 허락될 정도로 상당한 자유를 누린 직업적 검투사였다는 점이다. 그는 레닌의 어법을 빌려 표현하면 인텔리겐치아 계급으로 분류되는 검투사였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인천시, 제조업 분야 소공인에 최대 1억 5천만 원 특례보증 인천광역시는 국가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제조업 분야 성장지원을 위해 ‘2024년도 인천시 소공인 지원 특례보증’을 24일부터 접수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총 100억 원의 융자규모로 수행기관인 인천신용보증재단과 신용보증 협약을 체결한 은행(신한, 농협, 하나, 국민, 우리, 카카오)에서 대출을 실행한다.지원대상은 고물가 고.
  2. 이민근 안산시장, 독일 현지 기업체 대상 연이은 투자유치 행보 이민근 안산시장이 독일 현지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기업 투자유치 활동에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안산시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9일(현지시간) 우호 협력 도시인 아헨특구시를 방문, 독일 현지 기업체 및 아헨특구시 관계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안산 사동(ASV)지구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홍보를 위한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하고 잠재..
  3. 1인 자영업자‧프리랜서도 출산휴가 간다...서울시, 전국 최초 지원 나 작년 한 해 난임시술비 소득기준 폐지, 산후조리경비 지원, 다자녀 기준 완화 같은 선도적인 ‘오세훈표 저출생 대책’을 차례로 선보이며 저출생 극복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건 서울시가 이번엔 그동안 저출생 대책에서 소외돼있던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서울시는 지난해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일환...
  4. 삼성전자, 에버랜드에 ‘갤럭시 AI’ 체험 공간 ‘갤럭시 스튜디오 Photo’ 운영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의 강력한 ‘갤럭시 AI’ 기반 카메라 성능을 체험할 수 있는 ‘갤럭시 스튜디오 Photo’를 에버랜드에서 19일부터 5월 26일까지 운영한다.‘갤럭시 스튜디오 Photo’는 이색적인 사진 체험부터 갤럭시 S24 대여 서비스까지 1020세대의 관심사를 반영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테마파크 콘셉.
  5. ‘세계 책의 날’, 더 많은 책과 함께 더 넓은 세계로 문화체육관광부는 출판계, 서울도서관 등 전국 공공도서관과 함께 4월 23일, ‘세계 책의 날*(공식 명칭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맞이해 서울 광화문 ‘책마당(해치마당, 세종라운지)’을 비롯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독서문화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한다.세계 책의 날은 스페인 카탈루냐 지방에서 책을 사는 사람...
  6.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 17년 만에 착공할 수 있게 됐다 인천광역시가 미추홀구 용현동 604-7번지 일원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인가를 4월 22일(월) 고시했다.사업 면적은 128,185㎡로 1구역(97,932㎡, 수용 또는 사용방식)과 2구역(30,253㎡, 환지방식)으로 추진하게 되며 부지조성, 도로 및 공원 기반시설 등은 2026년 하반기까지 완료할 예정이다.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
  7. 서울 강서구, `까치익스프레스` 사업 확대 실시...취약계층 이사비용 지원 서울 강서구는 취약계층에게 최대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까치익스프레스` 사업을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까치익스프레스` 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가구 등 취약계층의 주거 이전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최대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22년 처음 도입됐다.이 사업으로 구는 지난 2월 서울시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