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광명민자고속도로 착수 ‘일시중지’···한발 물러난 국토부
  • 안정훈 기자
  • 등록 2019-05-02 19:13:14

기사수정
  • 시행사에 '사업착수 일시중지' 명령···'주민과의 합의, 주민설명회 개최' 계획 밝혀

초중학교와 주택단지를 관통하는 지하터널 문제로 주민들이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광명서울민자고속도로 공사 착수가 일시 중지 됐다.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공사 착수가 일시 중지됐다. 국토부는 지난 30일 구로구청에 보내 이같은 사실을 알렸다. 사진은 지난 4월 13일 개봉역 앞에서 열린 광명-서울고속도로 철회 집회 모습이다. 사진=김대희 기자

이같은 사실은 지난 30일 국토교통부가 구로구청에 보낸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관련 착수 일시 중지' 공문을 통해 확인됐다. 


국토부는 구로구청에 보낸 공문을 통해 구로구가 광명서울고속도로 착수와 관련하여 제출한 의견 및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이같은 내용으로 공사 시행사인 서서울고속도로에 사업착수 일시중지를 명령하였음을 알렸다.  


이어 국토부는 이 사업에 대한 주민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주민과의 합의, 주민설명회 등을 개최할 계획이라며, 구로구청 측에 주민설명회 장소 제공, 일정 협의 등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를 구했다. 


국토부는 지난 3월 27일 서서울고속도로가 제출한 착수계를 승인한 바 있다. 주민과의 어떤 협의도 없이 이루어진 국토부의 공사 강행 방침에 항동주민들은 크게 반발했다. 주민들은 매주 공사 철회 집회를 이어가고 있으며, 오는 5월 25일에는 청와대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상태다. 


한편 국토부의 이같은 ‘일시 중지’ 결정에 주민들은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다. 주민들은 “정말 잘 됐다”며 국토부의 결정에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만 상당수의 주민들은 여전히 "국토부를 믿을 수 없다"며 예정된 25일 집회는 계속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지난 달 30일 서남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최재희 구로항동지구현안대책위원장은 “주민들의 힘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국토부의 이번 '일시중지' 결정 역시 항동주민들의 계속된 반대 집회가 적지않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SKT ‘채팅+ PC버전’, AI 메시지 서비스로 진화 SK텔레콤의 채팅+(플러스) PC버전이 AI기술을 만나 고객 이용 편의성을 더욱 높인다.SKT는 채팅플러스 PC버전에 메시지 유형별로 쉽게 구분이 가능한 태깅(tagging) 기능을 제공하는 ‘AI태그(Tag)’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1일 밝혔다.지난해 12월 출시한 채팅플러스 PC버전은 ▲메시지 읽음 확인 ▲보내기 취소 등 진화된 문자 기능을 PC(윈도우 ...
  2. LG전자, `24년형 LG 무선 올레드 TV 글로벌 출시 LG전자가 더욱 진화한 무선 전송 기술을 탑재한 `24년형 무선 올레드 TV를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 본격 출시한다.LG전자가 지난해 세계 최초로 출시한 무선 올레드 TV는 TV 주변의 복잡한 연결선에 불편함을 느끼는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개발한 제품이다. 콘솔기기, 셋톱박스 등 외부기기를 케이블이 아닌 무선 전송 솔루션으로 연결해 깔.
  3. 관악구, 신속취업지원 TF 구성해 빈일자리 해소 나선다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신속취업지원 TF를 구성하고 지역 고용 활성화와 구인애로업종 빈일자리 해소에 나선다.구는 지난 6월 19일 고용노동부 서울관악지청에서 ▲서울관악지청 ▲구로구 ▲금천구 ▲동작구와 지역 일자리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고용 활성화와 빈일자리 해소를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섰다.먼저 ..
  4. 마포직업소개소, 청년·경력단절 여성 취창업 성공의 열쇠 마포구(구청장 박강수)의 마포직업소개소가 일하고 싶은 청년과 경력단절 여성을 위해 집중 취·창업 지원사격에 나섰다.지난해 구청 2층 통합민원실 내 구인·구직 상담 창구 형태였던 `일자리플러스센터`를 현 위치인 1층으로 확대·이전하고 명칭을 `마포직업소개소`로 변경해 어르신과 장애인 등의 접근성을 향상한 마포구..
  5. 삼성 OLED 게이밍 모니터, 2분마다 1대씩…글로벌 판매 2만대 돌파 삼성전자 게이밍 모니터 신제품 ‘오디세이 OLED’ 시리즈가 전세계 주요 국가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오디세이 OLED 신제품 2종(G80SD·G60SD)은 지난달 4일 한국을 비롯해 북미∙유럽∙동남아 등 주요 국가에서 동시에 판매를 시작해 출시 한 달여 만에 총 2만대 이상이 판매됐다. 출시 이후 2분마다 1대씩 판매된 셈이다.이번 OLED 신제품...
  6. 오세훈 시장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 특별함이 일상되는 ‘일상혁명’ 비전 제시 오세훈 서울시장은 “국민의 삶을 바꾸는 것은 거대한 프로젝트나 시설물이 아니다”라며 “누구나 어디서나 차별 없이 매일 누릴 수 있는 일상의 변화를 축적하는 ‘소프트웨어의 혁신’이 한 사람의 삶을 바꾸고, 성장시킬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일상혁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의 2년은 더 놀.
  7. 2024 인천시 환경보건포럼, 3일 송도컨벤시아서 개최 인천광역시는 오는 7월 3일 오후 송도 컨벤시아에서 `2024 인천시 환경보건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포럼은 그동안 인천시가 환경보건센터와 협력·추진한 취약(가능)지역 환경노출 및 모니터링, 환경성질환 시민 안심진료 등에 대한 사업 추진 경과를 전문가, 학계 등과 공유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환경보건정책 발전 방향을 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