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서울고속도로, 광명서울고속도로 항동 2차 주민설명회 '강행'
  • 안정훈 기자
  • 등록 2019-06-13 23:30:41

기사수정
  • 바리케이트 치고 프리젠테이션 진행, 시작 30분 만에 설명회 마쳐
  • 주민들, ‘무기한 단식 농성’과 15일 '착공 반대 총력집회' 예고 반발

[서남투데이=안정훈 기자] 광명서울고속도로 건설 시공사인 서서울고속도로주식회사(이하 서서울고속도로)가 13일 '광명서울고속도로 항동지구 2차 주민설명회'를 강행했다. 


광명서울고속도로 건설 시공사인 서서울고속도로는 13일 주민설명회를 강행했다. 이에 200여 항동 주민들은 부부젤라를 불며 설명회 진행을 막았다. (사진=김대희 기자)

이날 오후 7시 지난 1차 주민설명회 때와 같은 장소인 서울시 오류동 호텔 베르누이웨딩컨벤션에서 2차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항동 주민들과 서서울고속도로 측은 설명회 시작부터 팽팽히 맞섰다. 주민설명회를 저지하기 위한 항동지역 주민들은 지난 1차 주민설명회 때보다 많은 200여 명이 참석해 준비한 부부젤라를 불기 시작했다.


하지만 서서울고속도로는 지난 1차 때와는 다른 모습을 보였다. 주민들의 설명회 진행 저지에 속수무책이었던 앞선 1차 때와는 달리 바리케이트를 설치하는 등 준비된 모습으로 설명회를 진행했다. 


주민들이 부부젤라를 불며 서서울고속도로측의 설명회 진행을 막았지만, 서서울고속도로측은 미리 설치한 바리케이트 안쪽에서 프리젠테이션을 강행했다. 반대 목소리와 부부젤라 소리로 시끄러운 상태에서도 광명서울고속도로에 대한 홍보영상이 상영됐고, 스피커에서는 이를 설명하는 음성이 흘러나왔다. 


서서울고속도로측은 항동지구 터널 공사에 대해 “SH가 분양할 당시 분양조건에 터널 통과를 명시했다”면서 항동입주(예정)자들이 지하터널 공사 사실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터널공사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경우에는 관련 법령에 따라 민.형사상 책임을 100% 지겠다”고 말했다. 


이날 주민설명회는 시작 30분이 지난 오후 7시 30분께 서서울고속도로측이 행사장에서 모두 퇴장하면서 마무리되었다. 


서서울고속도로 측은 홍보영상을 상영하며 설명회를 강행했고, 이에 항동 주민들은 커튼을 치고 부부젤라를 불며 반발했다. (사진=김대희 기자)

한편 추가 설명회 계획에 대해 서서울고속도로 관계자는 “3차 주민설명회는 아직 계획하고 있지 않다”며 “오는 31일 공사 중단 기간이 끝나면 공사 착공 절차를 진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서서울고속도로측이 설명회장을 떠난 뒤에도 주민들은 30분 간 “광명서울고속도로 철회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공사 반대 집회를 이어갔다. 


최재희 항동지구대책위 위원장을 대신하여 이날 집회를 진행한 김모씨는 “오는 15일 항동분소에서 광명서울고속도로 건설 반대 총력집회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주민들의 참여를 호소했다. 


최 위원장은 지난 12일 청와대 앞에서 “국토부와 서서울고속도로가 주민 의견을 무시한 채 오는 7월 1일 공사를 강행하려고 한다"며 광명서울고속도로 착공 중단을 촉구하는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민근 안산시장, 독일 현지 기업체 대상 연이은 투자유치 행보 이민근 안산시장이 독일 현지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기업 투자유치 활동에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안산시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9일(현지시간) 우호 협력 도시인 아헨특구시를 방문, 독일 현지 기업체 및 아헨특구시 관계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안산 사동(ASV)지구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홍보를 위한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하고 잠재..
  2. 인천시, 제조업 분야 소공인에 최대 1억 5천만 원 특례보증 인천광역시는 국가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제조업 분야 성장지원을 위해 ‘2024년도 인천시 소공인 지원 특례보증’을 24일부터 접수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총 100억 원의 융자규모로 수행기관인 인천신용보증재단과 신용보증 협약을 체결한 은행(신한, 농협, 하나, 국민, 우리, 카카오)에서 대출을 실행한다.지원대상은 고물가 고.
  3. 1인 자영업자‧프리랜서도 출산휴가 간다...서울시, 전국 최초 지원 나 작년 한 해 난임시술비 소득기준 폐지, 산후조리경비 지원, 다자녀 기준 완화 같은 선도적인 ‘오세훈표 저출생 대책’을 차례로 선보이며 저출생 극복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건 서울시가 이번엔 그동안 저출생 대책에서 소외돼있던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서울시는 지난해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일환...
  4. ‘세계 책의 날’, 더 많은 책과 함께 더 넓은 세계로 문화체육관광부는 출판계, 서울도서관 등 전국 공공도서관과 함께 4월 23일, ‘세계 책의 날*(공식 명칭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맞이해 서울 광화문 ‘책마당(해치마당, 세종라운지)’을 비롯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독서문화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한다.세계 책의 날은 스페인 카탈루냐 지방에서 책을 사는 사람...
  5. 삼성전자, 에버랜드에 ‘갤럭시 AI’ 체험 공간 ‘갤럭시 스튜디오 Photo’ 운영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의 강력한 ‘갤럭시 AI’ 기반 카메라 성능을 체험할 수 있는 ‘갤럭시 스튜디오 Photo’를 에버랜드에서 19일부터 5월 26일까지 운영한다.‘갤럭시 스튜디오 Photo’는 이색적인 사진 체험부터 갤럭시 S24 대여 서비스까지 1020세대의 관심사를 반영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테마파크 콘셉.
  6.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 17년 만에 착공할 수 있게 됐다 인천광역시가 미추홀구 용현동 604-7번지 일원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인가를 4월 22일(월) 고시했다.사업 면적은 128,185㎡로 1구역(97,932㎡, 수용 또는 사용방식)과 2구역(30,253㎡, 환지방식)으로 추진하게 되며 부지조성, 도로 및 공원 기반시설 등은 2026년 하반기까지 완료할 예정이다.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
  7. 서울 강서구, `까치익스프레스` 사업 확대 실시...취약계층 이사비용 지원 서울 강서구는 취약계층에게 최대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까치익스프레스` 사업을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까치익스프레스` 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가구 등 취약계층의 주거 이전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최대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22년 처음 도입됐다.이 사업으로 구는 지난 2월 서울시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