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위기경보 4단계 '주의'→'경계' 격상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01-27 16:42:29

기사수정

보건복지부는 27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병 위기경보를 2단계 '주의'에서 3단계 '경계'로 격상했다. (서남투데이 자료사진)

[서남투데이=안정훈 기자] 질병관리본부가 ‘우한 폐렴’이라 불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국내 환자가 3명이라고 밝힌 지 하루 만에 환자가 한 명 더 늘었다. 정부는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했다.


보건복지부는 27일 오후 3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주재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 1차 회의 후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국내에서 4번째 우한 폐렴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감염병 위기경보를 경계단계로 격상했다”고 말했다.


감염병 위기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의 4단계로 나뉜다. 각각 상황별로 ▲해외에서 신종 감염병 발생 혹은 유행하는 경우 ‘관심’ ▲해외 감염병이 국내로 유입된 경우 ‘주의’ 해외 감염병이 국내에 유입돼 제한적으로 전파된 경우 ‘경계’ ▲국내 유입된 해외 감염병이 지역사회 전파되거나 전국에 확산된 경우 ‘심각’으로 경보를 발령한다.


보건 당국은 지난 8일 처음 ‘관심’ 주의보를 발령했고, 20일 ‘주의’로 격상했다. 27일 ‘경계’로 격상되기까지는 불과 1주일밖에 걸리지 않은 셈이다.


현재 보건복지부는 박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수습본부)를 설치, 27일 첫 회의를 열었다. 


수습본부는 이후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의 방역 업무에 적극 협조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지역사회에 바이러스가 확산될 경우를 대비해 인력과 장비, 시설 등을 지자체와 연계해 배치한다.


우선 정부는 보건복지부 소속 직원과 국방부, 경찰청, 지자체 인력 250여 명을 검역현장에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지자체 보건소 및 지방의료원 등에 선별 진료소를 지정하고, 의심환자 발견 시 의료기관의 대응조치를 홍보하는 등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박 장관은 국민과 의료계의 적극적 협조를 당부했다. 박 장관은 “중국 방문 후 감염증이 의심되는 경우 의료기관 방문 전에 우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또는 보건소로 신고해 달라”며 “의료기관 내 병문안 자제와 철저한 검역 과정에 따른 입국 지연에 대해 협조할 것”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LG U+, 숭실대 손잡고 만든 `정보보호학과` 개설식 열어 LG유플러스가 국내 최고 수준의 사이버보안 인재양성을 목표로 숭실대학교와 협력해 신설한 `정보보호학과`가 힘찬 출발을 알렸다.올해 첫 신입생을 받은 숭실대 정보보호학과는 LG유플러스와 숭실대가 함께 만든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로, LG유플러스에서 모든 신입생들에게 2학년까지의 등록금과 생활지원금을 지급한다. 또 2학년 2학기 수..
  2. 마포구, 레드로드서 호국보훈 축제…호국 영웅에 감사 마포구는 호국보훈의 달 6월을 맞아 오는 6월 1일 홍대 레드로드 R5∼R6 일대에서 `호국보훈 감사축제`를 개최한다.지난해에 이어 2회를 맞는 호국보훈 감사축제는 `당신과 함께해서 행복합니다`라는 주제로 나라를 위해 헌신한 보훈대상자를 기리고 숭고한 희생에 감사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이번 축제는 1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호국보훈 .
  3. 인천시, 여름철 맞아 해수욕장 20개소 수질·백사장 모래 오염도 조사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하절기 해수욕장 개장을 앞두고 이용객의 건강 보호를 위해 해수욕장 수질 및 백사장 모래의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중구, 옹진군의 해수욕장 및 다중이용해변 20개소의 해수 수질과 백사장 모래 오염도를 `해수욕장의 환경관리에 관한 지침`에 따라 검사하게 된다.수질검사에서는 정기적으로 음용 ...
  4. 상상이 현실이 되는 바다 ‘제14회 화성 뱃놀이 축제’ 개막 화성시와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신아)이 주최·주관하는 ‘제14회 화성 뱃놀이 축제’가 ‘상상의 바다, 희망 화성’이란 주제로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화성시 전곡항에서 펼쳐진다.2024-2025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돼 처음 선보이는 제14회 화성 뱃놀이 축제에서는 다양한 요트, 보트, 유람선을 타고 서해 바다를 즐기는 ...
  5. 인천 서구, 루원시티 현안사항 논의 위한 주민 간담회 개최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지난 29일 루원시티 SK리더스뷰2차 아파트를 방문해 루원시티 입주민 협의회와 주민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이번 간담회는 루원시티 6개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으로 구성된 루원시티 입주민 협의회 관계자 등 지역주민들을 만나 루원시티 도시개발사업 관련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주요 현안 사항에 대한 ...
  6. 수원시, 6∼8월에 수원페이 인센티브 지급률·충전한도 상향 수원시가 6월부터 8월까지 석 달간 수원페이 인센티브 지급률과 충전 한도를 상향한다. 수원시는 경기도 주관 ‘경기 살리기 통큰세일’과 연계해 수원페이를 확대 발행한다. 수원페이 인센티브 지급률은 기존 6%에서 7%로, 충전 한도는 기존 30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확대한다. 6~8월에 50만 원을 수원페이 계좌에 입금하면 인센티브 3만 5...
  7. 호반의 도시 춘천서 ‘로컬100’과 ‘문화도시 박람회’ 함께 즐긴다 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장관은 31일, ‘로컬100 보러 로컬로’ 다섯 번째 캠페인으로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를 방문했다. 일 강원도 춘천 모두의 살롱 후평에서 춘천 지역 로컬 크리에이터를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유 장관은 지난해 12월 ‘밀양’을 시작으로, 1월 강릉, 2월 수원, 3월 창원·통영 등 매월 전국 각지의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